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골프 6언더 뜻 룰 규칙 개념 등 스코어 의미

by 망둥어 2022. 8. 26.

중년의 사업가로 성공한 사람들이 즐겨한다는 골프가 이제는 2030 세대에도 널리 확산되고 있습니다.
골프의 대중화로 인기 프로골퍼들의 예능 진출을 비롯해 많은 연예인들이 즐겨하고 스크린골프 등 실내연습장의 확산으로 비싼 비용이 소요된다고 생각했던 운동이지만 가볍게 시작해 볼 수 있는 종목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골프에서만 사용하는 용어의 종류가 다양해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은 어려움이 있을 텐데요.
오늘은 골프 6언더라고 표현하는 언더의 개념과 스코어에 관한 다양한 용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골프란?
스포츠가 대중화되면서 취미로 한두 종목씩 운동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야 하는 운동이지만 이왕 재미있고 즐겁게 즐기자는 취지를 갖기도 하는데요.
처음 골프를 배울 때는 스윙을 하는 방법과 자세도 물론 기본적으로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하지만 룰과 골프 6언더와 같은 용어에 대한 개념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 운동을 즐기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운동은 코스 위에서 멈추어 있는 공을 클럽 혹은 채라고 부르는 다양한 종류의 클럽으로 쳐서 구멍, 즉 홀에 넣을 때까지 소용된 타수로 승부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홀까지 가장 적은 타수로 끝내는 사람이 이긴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공을 많이 칠수록 실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골프의 개념
각 홀마다 정해진 숫자가 있고 18홀까지 기준 72타 미만으로 끝냈다면 좋은 점수를 얻었다는 뜻입니다.
총 18홀로 진행되는 경기로서 각 홀마다 정해진 횟수만큼 공을 쳐서 홀 속에 넣을 때 파(par)라고 하며 기본 타수를 말합니다.
1번 홀은 4번에 넣어야 하는 홀인데 5번을 쳤다면 1 보기(+1)라고 하고 3번을 쳐서 넣었다면 버디(-1)라고 합니다.
파(par)보다 2개 적은 타수로 홀인 했다면 2 언더로 이글(-2)이라고 설명합니다.
2번 홀에서 4번을 쳐야 하는데 6번을 쳐서 끝냈다면 파(par) 보다 2개 더 많이 쳤기 때문에 더블보기(+2), 7번을 쳤다면 트리플 보기(+3)라고 설명합니다.
언더와 반대로 72타 기준 이상으로 타수를 치게 되면 오버파라고 부르는데요.
18개의 홀을 75타로 마무리했다면 3 오버파, 80타로 끝냈다면 8 오버파로 경기를 끝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골프 6언더 의미
골프 6언더라는 의미는 72타 기준에서 6개 아래로 쳤음을 말하고 결국 66타로 경기를 끝마쳤으며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GA처럼 세계적인 골퍼들이 모이는 경기에서는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59타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아시안 투어 인터내셔널 시리즈 코리아 1라운드에서는 전재한 선수가 버디 6개를 몰아쳐 골프 6언더 파로 단독 2위에 올랐다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1라운드 1위는 태국 선수로 8 언더 w파로 2타 차이라고 설명했는데 내용에 대한 의미를 이제는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겠지요?

 

  • 룰과 골프 용어
버디와 이글은 자주 등장하는 용어라 많이 들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파(par)보다 3개 적게 치면 앨버트로스, 4개 적은 타수는 콘도르라고 합니다.
한 번에 홀컵에 넣는 것은 홀인원이라고 하고 종종 주변에서 경험한 무용담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파(par)보다 세 개 더 많이 치면 트리플 보기, 4개 더 많이 치면 쿼드러플 보기라고 합니다.
결국 골프는 한 홀마다 친 타수를 종합해 18홀 동안 친 스코어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72타를 기준으로 적게 치면 언더, 많이 치면 오버가 되는 것이죠.
한 타 한 타 신중을 기해야 하고 잘 쳤다고 해도 다른 선수에 비해 타수가 많으면 지게 되고, 잘 못 친 경기라 할지라도 타 선수에 비해 타수가 적다면 이기게 됩니다.
어떤 상황이 연출될지 알 수 없고 다양한 변수로 인해 게임이 좌우될 수 있어 골프를 인생에 비유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올바른 용어를 사용하고 스코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두는 것은 골프를 시작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골프 6언더라고 말하는 스코어의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보다 정확한 용어 사용과 매너를 준수해 스포츠 활동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